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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비자/ 亡徵

亡徵(나라가 망하는 징조)

나라가 망하려는 징조

 

 

 

凡人主之國小而家大,權輕而臣重者,可亡也。簡法禁而務謀慮,荒封內而恃交援者,可亡也。群臣學,門子好辯,商賈外積,小民右仗者,可亡也。好宮室臺榭陂池,事車服器玩好,罷露百姓,煎靡貨財者,可亡也。用時日,事鬼神,信卜筮,而好祭祀者,可亡也。聽以爵不待參驗,用一人門戶者,可亡也。官職可以重求,爵祿可以貨得者,可亡也。緩心而無成,柔茹而寡斷,好惡無決,而無所定立者,可亡也。饕貪而無饜,近利而好得者,可亡也。喜淫而不周於法,好辯說而不求其用,濫於文麗而不顧其功者,可亡也,淺薄而易見,漏泄而無藏,不能周密,而通群臣之語者,可亡也。很剛而不和,愎諫而好勝,不顧社稷而輕自信者,可亡也。恃交援而簡近鄰,怙大之救,而侮所迫之國者,可亡也。羈旅僑士,重帑在外,上閒謀計,下與民事者,可亡也。民信其相,下不能其上,主愛信之而弗能廢者,可亡也。

 

 

境內之傑不事,而求封外之士,不以功伐課試,而好以名問錯,羈旅起貴以陵故常者,可亡也。輕其適正,庶子稱衡,太子未定而主即世者,可亡也。大心而無悔,國亂而自多,不料境內之資而易其鄰敵者,可亡也。國小而不處卑,力少而不畏,無禮而侮大鄰,貪愎而拙交者,可亡也。太子已置,而娶於敵以后妻,則太子危,如是,則群臣易慮,群臣易慮者,可亡也。怯懾而弱守,蚤見而心柔懦,知有謂可,斷而弗敢行者,可亡也。出君在外而國更置,質太子未反而君易子,如是則國,國者,可亡也,挫辱大臣而狎其身,刑戮小民而逆其使,懷怒思恥而專習則賊生,賊生者,可亡也。大臣兩重,父兄眾,內黨外援以爭事勢者,可亡也。婢妾之言聽,愛玩之智用,外內悲惋而數行不法者,可亡也。簡侮大臣,無禮父兄,勞苦百姓,殺戮不辜者,可亡也。好以智矯法,時以行集公,法禁變易,號令數下者,可亡也。無地固,城郭惡,無畜積,財物寡,無守戰之備而輕攻伐者,可亡也。種類不壽,主數即世,嬰兒君,大臣專制,樹羈旅以黨,數割地以待交者,可亡也。

 

 

太子尊顯,徒屬眾,多大國之交,而威勢蚤具者,可亡也。變褊而心急,輕疾而易動發,心悁忿而不訾前後者,可亡也。主多怒而好用兵,簡本而輕戰攻者,可亡也。貴臣相妒,大臣隆盛,外藉敵國,內困百姓,以攻怨讎,而人主弗誅者,可亡也。君不肖而側室賢,太子輕而庶子伉,官吏弱而人民桀,如此則國躁,國躁者,可亡也。藏怒而弗發,懸罪而弗誅,使群臣陰憎而愈憂懼,而久未可知者,可亡也。出軍命將太重,邊地任守太尊,專制擅命,徑而無所請者,可亡也。后妻淫亂,主母畜穢,外內混通,男女無別,是謂兩主,兩主者,可亡也。后妻賤而婢妾貴,太子卑而庶子尊,相室輕而典謁重,如此則內外乖,內外乖者,可亡也。大臣甚貴,偏黨眾,壅塞主斷而重擅國者,可亡也。私門之官用,馬府之世,曲之善,官職之勞廢,貴私行而賤公功者,可亡也。公家虛而大臣實,正戶貧而寄寓富,耕戰之士困,末作之民利者,可亡也。見大利而不趨,聞禍端而不備,淺薄於爭守之事,而務以仁義自飾者,可亡也。不人主之孝,而慕匹夫之孝,不顧社稷之利,而聽主母之令,女子用國,刑餘用事者,可亡也。辭辯而不法,心智而無術,主多能而不以法度從事者,可亡也。親臣進而故人退,不肖用事而賢良伏,無功貴而勞苦賤,如是則下怨,下怨者,可亡也。父兄大臣祿秩過功,章服侵等,宮室供養太侈,而人主弗禁,則臣心無窮,臣心無窮者,可亡也。公婿公孫與民同門,暴傲其鄰者,可亡也。亡徵者,非曰必亡,言其可亡也。夫兩堯不能相王,兩桀不能相亡,亡王之機,必其治亂、其弱相者也。木之折也必通蠹,牆之壞也必通隙。然木雖蠹,無疾風不折;牆雖隙,無大雨不壞。萬乘之主,有能服術行法以亡徵之君風雨者,其兼天下不難矣。

 

 

 

 

범인주지국소이가대 권경이신중자 가망야 간법금이무모려 황봉내이시교원자 가망야 군신위학 문자호변 상가외적 소민내곤자 가망야 호궁실대사피지 사거복기완호 파노백성 전미화재자 가망야 용시일 사귀신 신복서 이호제사자 가망야 청이작부이중언삼험 용일인위문호자 가망야 관직가이중구 작녹가이화득자 가망야 완심이무성 유여이과단 호악무결 이무소정립자 가망야 도탐이무염 근리이호득자 가망야 희음형이부주어법 호변설이부구기용 남어문려이부고기공자 가망야

 

천박이역견 누설이무장 부능주밀 이통군신지어자 가망야 흔강이부화 퍅간이호승 부고사직이경위자신자 가망야 시교원이간근린 호강대지구 이모소박지국자 가망야 기려교사 중탕재외 상간모계 하여민사자 가망야 민신기상 하부능기상 주애신지이불능폐자 가망야

 

 

경내지걸부사 이구봉외지사 부이공벌과시 이호이명문거착 기려기귀이능고상자 가망야 경기적정 서자칭형 태자미정이주즉세자 가망야 대심이무회 국난이자다 부료경내지자이역기린적자 가망야 국소이부처비 력소이부외강 무례이모대린 탐퍅이졸교자 가망야 태자이치 이취어강적이위후처 칙태자위 여시 칙군신역려자 가망야 겁섭이약수 조견이심유나 지유위가 단이불감항자 가망야 출군재외이국갱치 질태자미반이군역자 여시칙국휴자 가망야 좌욕대신이압기신 형륙소민이역기사 회노사치이전습칙적생 적생자 가망야 대신량중 부형중강 내당외원이쟁사세자 가망야 비첩지언청 애완지지용 외내비완이삭항부법자 가망야 간모대신 무례부형 노고백성 살륙부고자 가망야 호이지교법 시이항잡공 법금변역 호령삭하자 가망야 무지고 성곽악 무축적 재물과 무수전지비이경공벌자 가망야 종류부수 주삭즉세 영아위군 대신전제 수기려이위당 삭할지이대교자 가망야

 

 

태자존현 도속중강 다대국지교 이위세조구자 가망야 공가허이대신실 정호빈이기우부 경전지사곤 말작지민리자 가망야 견대리이부추 문화단이부비 천박어쟁수지사 이무이인의자식자 가망야 부위인주지효 이모필부지효 부고사직지리 이청주모지령 녀자용국 형여용사자 가망야 사변이부법 심지이무술 주다능이부이법도종사자 가망야 친신진이고인퇴 부초용사이현량복 무공귀이노고천 여시칙하원 하원자 가망야 부형대신녹질과공장복침등 궁실공양태치 이인주불금 칙신심무궁 신심무궁자 가망야 공서공손여민동문 포장기린자 가망야 망징자 비왈필망 언기가망야 부량요부능상왕 량걸부능상망 망왕지기 필기치난 기강약상기자야 목지절야필통두 장지괴야필통극 연목수두 무질풍부절 장수극 무대우부괴 만승지주 유능복술항법이위망징지군풍우자 기겸천하부난의

 

 

 

 

무릇 군주의 나라가 작고 대부의 집안이 크고, 군주의 권세가 가볍고 신하의 권세가 무거우면(크면) 그 나라는 망한다. 법령과 금제를 간소(가벼이)하고 모려( 일을 꾀하는 깊은 계략)에 힘쓰고 나라안에 살림이 황폐한대 외국의 원조만 믿는 나라는 망한다. 신하들이 학문만 일삼고 가문의 자제들이 변론만 좋아하고 상인은 재물을 외국에 쌓고 백성을 도와주고 의지하게 한 일을 작다 여기면 망한다.군주가 궁궐과 누대 정원과 연못 쌓는 일을 좋아하고 마차와 의복 기물을 좋아하는 것을 일삼고, 백성을 피로하게 하고 재화를 낭비하면 망한다.군주가 택일하여 귀신을 모시고 점을 믿으며 제사를 좋아하면 나라는 망한다. 군주가 신하의 청을 듣고 작위를 수여함에 참험(살펴 증험)을 하지 아니하고 한 사람을 문호(창구로)삼아 쓰면 그 나라는 망한다.

 

 


관직이 중신의 주선(구함)으로서 얻어지고 재화로서 작록을 얻을 수 있는 나라는 망한다. 군주의 마음이 느슨하여 이룬 일이 없고 유약하여 결단력이 부족하며 좋고 싫음의 판단이 없으며 세워 안정한 바가 없는 나라는 망한다. 탐욕스럽고 실증냄이 없고(만족할 줄 모르고) 이익을 가까이하고 얻는 것을 좋아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음탕함을 좋아하고 법에 두루 따르지 않고 변설을 좋아하고 그 쓰임을 구하지 않으며, 문려(겉치레)가 넘치고 그 공을 돌아보지 않으면 망한다. 군주가 천박하고 쉽게 엿볼 수 있고 그의 언설이 세어나가고 숨김이 없고 주도 면밀하지 못하고 신하의 말이 통행되면(알려지면) 그 나라는 망한다.

 

사납고 강직하며 조화롭지 못하고 간언을 듣지 않고 이기길 좋아하며 사직을 돌보지 않고 스스로 신뢰를 가벼이 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동맹국의 지원만 및고 인접국을 등한시하고 강대국의 원조에 의지하며 궁한 나라를 없신 여기면 망한다. 기려 교사(외국에서 들어온 선비)가 중노( :아이 동 , :처자)를 외국에 두고 위로는 모사를 일삼고 아래로는 백성과 더불어 일삼으면 망한다.백성이 그 재상을 믿고 아래가 그 위(군주) 능히 하지 못하고 그 군주가 그를 믿고 총애하고 능히 물러나게 할 수 없으면 그 나라는 망한다.

 

 

 

 

 

나라에서 유능한 인물을 구하지 않고 국외의 선비를 봉록을 줘서 구하고 공벌과 시험의 결과로서 하지 않고 이름난 것으로 등용하길 좋아하고 외국인을 발탁하여 요직에 앉히고 종래의 신하를 천대하는 나라는 망한다. 그 적자를 경시하고 서자가 세력이 있고 태자가 정해지지 않고 군주가 세상을 떠나면 그 나라는 망한다. 군주가 마음을 크게 하며 뉘우침이 없고 나라가 어지러워도 스스로 자랑하고 국내의 역량을 헤아리지 못하고 그 이웃의 적국을 쉽게 여기면 망한다. 나라가 작으면서 낮추지 않고 국력이 적은데 강국을 두려워하지 않고 무례하며 큰 이웃을 업신여기고 탐욕적이고 외교가 서툴면 그 나라는 망한다. 태자가 이미 정해진 데도 군주가 강적의 나라에서 처첩을 얻어 후처를 삼으면 즉 태자는 위험해지고 이와 같으면 신하의 생각이 바뀌고 신하의 생각이 바뀐 나라는 망한다. 군주가 겁이 많고 나약하며 지킴(지조)이 약하며 일찍이 알고 있으나 마음이 유약하여 결단을 내려야 할 죽 알면서도 감히 행하지 못하는 나라는 망한다. 군주가 망명()하여 외국에 있는데 그 나라에서 군주를 다시 옹립하고, 태자가 인질이 되어 돌아오지 않고 있는데 군주가 그 태자를 바꾸면 이와 같은 즉 나라는 민심이 이탈 할 것이며 나라가 흩어지면 나라는 망한다. 군주가 대신을 억누르고 업신여기고 그 자신이 허물없이 지내고, 백성을 함부로 벌하고 마구 부려, 노여움을 품고 부끄러움을 생각함이 버릇처럼 하면 적이 생기고 적이 생긴 나라는 망한다.

 

대신의 권세가 같이 무겁고(크고) 부형 무리가 강하면 안으로 파당을 짓고 외세를 빌어와 세력을 다투는 나라는 망한다. 비첩의 말을 듣고 총신이나 광대의 지혜를 쓰면 안팎으로 비탄해 하는데 불법을 행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대신을 업신여기고 홀대하며 부모형제에게 무례하며 백성을 수고롭게 하고 무고한 사람을 죽이면 그 나라는 망한다. 군주가 지혜로서 법을 어기는 것을 좋아하고 時以行集公(공적인 것을 모아 사적으로 행함을 수시로 하고 법령과 금제를 쉽게 바꾸는 나라는 망한다. 국토의 견고함이 없고 성곽이 잘못되어 있고 모아 논 재산이 없고 재물이 부족하면서 전쟁에서 지킬 수 있는 수비가 되지 않고 공벌을 가벼이 여긴 나라는 망한다. 종족무리가 장수하지 못하고 군주가 잇달아 죽어나고 어린아이가 군주가 되고 대신이 국사를 전횡하고 이국에서 온 신하를 심어 파당을 이루며 자주 국토를 할양하여 외교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태자를 존귀하게 높이고 따르는 무리가 많고 강해지며 대국과의 친교를 많이 하고 위세가 일찍 갖추어지는 나라는 망한다. 군주가 성격이 편협하고 변화가 심하며 경망스럽고 도발을 쉽게 하고 마음 씀이 신경질적이어서 앞뒤 분간을 못하는 나라는 망한다. 군주가 많이 성내고 무력사용을 좋아하며 근본(농사) 가르침을 무시하고 전쟁과 공격을 가벼이 여긴 나라는 망한다. 귀인(친인척)과 신하가 서로 시기하고 대신이 강성해져 밖으로 적국을 등에 지고 안으로 백성을 곤란하게 하여 원수를 치는데도 군주가 벌주지 않는 나라는 망한다. 군주가 어리석고 측실이 어질며 태자가 가볍고 서자가 강하며 관리가 약하고 국민이 호걸이 되면 이런 나라는 나라가 시끄럽게 되고 나라가 시끄러우면 망한다. 군주가 성냄을 감추고 표출하지 않고 죄가 있음에도 벌주지 않고 뭇 신하들로 하여금 속으로 군주를 미워하거나 근심과 걱정을 더하게 하며 오래 되도 알지 못하는 나라는 망한다. 출군한 장군의 명이(권한) 너무 중해서 변방의 태수에게 맡긴 임무가 너무 존귀하여 전횡하여 함부로 명령하며 곧바로 해버리며 보고한 것이 없는 나라는 망한다.

정부인이 음란하고 군주의 모친이 사나우며 내외가 섞여 사통하고 남여가 구별이 없는 것을 이를 일러 양주(군주가 둘)라하고 군주가 둘인 나라는 망한다. 군주의 정부인이 천대받고 첩실이 귀해지며 태자가 낮고 서자가 높게 되며 재상의 집안이 경시되고 내시의 집안이 중시되면 이와 같은즉 안과 밖이 어그러지는 나라는 망한다. 대신이 권력이 심히 무거워지고 그들 도당 무리가 강해져서 군주의 결단이 가리고 막히고 신하가 나라를 함부로 하는 나라는 망한다. 사문에 의해 관리가 임용되고 공로가(?) 있는 자가 배척당하고 지방에서 일어난 작은 선행을 높이 평가하고 관리가 그의 직분의 노력을 덮어버리고 사사로운 행위를 귀하게 여기고 공적인 공로를 천하게 여긴 나라는 망한다. 나라의 금고가 비고 대신의 금고가 차며 정착한 백성은 가난하고 유랑(여기 저기 나라를 떠다니는 백성)하는 자들은 부유해지며 경전지사가 삶이 곤란해지고 말작지민(상공업인)이 이익이 있으면 나라가 망한다. 큰 이익을 보고도 붙쫓치 아니하고 재난의 단서를 듣고도 대비하지 아니하며 전쟁과 수비의 일에는 얕고 엷게 하고( 신경을 쓰지 아니하고) 인의로 자기자신을 꾸미는데 힘쓰는 나라는 망한다.

 

 

군주의 효를 다하지 않고 필부의 효를 본받으며 사직(국가)의 이익을 돌아보지 않고 군주의 모친의 령을 들어주고 여자(, )가 국정을 농단하고 형벌()이 업무에 쓰임에 남음이 있으면 망한다. 군주가 말을 잘하며 조리가 없고 마음은 지혜롭지만 법술을 사용하지 않고 군주가 능력이 뛰어나나 법과 제도로서 일을 하지 않는 나라는 망한다. 친애하는 신하를 등용하고 고참신하를 물러나게 하며 어리석은 자를 국사를 쓰고(맡아 하고) 어질고 좋은 자를 낮아지게 하고(물러나게) 공이 없는 자가 귀해지고 노고가 있는 자가 천대 받으면 이와 같은즉 아래는 원망하고 아래가 원망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부현과대신의 녹봉의 차례가 공을 지나치고 복장과 문장(벼슬 등급을 나타내는 것) 등급을 어기고 궁실과 음식(윗 사람이 먹는 음식:공양)이 지나치게 사치스러운데 군주가 금하지 않은즉 신하의 마음(욕심)은 무궁해지고 신하의 욕심이 한이 없으면 그 나라는 망한다. 군주의 사위나 손자가 같은 동네에 살며 그 이웃에 거칠고 오만한 나라는 망한다.

 

 

망하는 징조는 반드시 망함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망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무릇 요임금이 둘 있더라도 서로가 왕이 될 수 없고 걸왕이 둘 있다 하여도 둘 다 망 할 수 없는 것이다.망하는 왕의 기회(운명) 반드시 그 어지러움과 다스림에 있고 고 그 강약이 어느 한편에 기우느냐에 있다. 나무가 부러지는 것은 반드시 그 벌레가 속에 있어서이고 담장이 허물어짐은 반드시 그 틈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무가 비록 벌레를 먹어도 강풍이 없으면 부러지지 않을 것이고 담장이 비록 틈이 있더라도 큰 비가 내리지 않으면 무너지지 않는다. 만승의 군주 치술에 복종하고 법을 행하면 망징의 군주의 나라에 바람과 비가 되면 그는 천하를 겸병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